시드니 멜번 브리즈번 애들레이드 퍼스 캔버라 골드코스트 케언즈 다윈 타즈매니아
홈 > 사건사고 > 사건사고
사건사고

호주40대 남성 장애연금 받아 IS 지원

호주뉴스 0 45800

호주 경찰은 멜버른에 사는 43살의 남성 이사 코코글루를 24일 오전 그의 자택에서 체포해 기소했다고 호주 언론이 25일 보도했다. 경찰은 코코글루가 인터넷을 통해 시리아에서 IS 전사로 싸우고 있는 미국 국적자 존 조지라스(33)에게 2013년과 2014년 10차례에 걸쳐 모두 5천 호주달러(450만 원)를 전달하는 등 그를 지원한 것으로 보고 있다. 

 

터키와 호주 이중국적자인 코코글루는 고도비만으로 수년간 장애연금을 받고 있다. 빅토리아주 경찰청 차장인 셰인 패튼은 "아마도 그가 수령한 연금의 일부가 외국인 전사에게 전달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스계 미국인인 조지라스의 경우 야흐야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졌으며 IS 선전을 담당하는 주요 인물 중 한 명이다. 스스로 웹사이트를 운영하며 능숙한 영어를 활용, IS를 홍보하기도 한다.

 

호주 경찰은 지난해 6월 코코글루의 자택을 급습해 컴퓨터와 다른 물건들을 압수했으며, 장시간 꼼꼼히 조사를 벌인 끝에 체포하기에 이르렀다.

경찰은 조사 과정에서 코코글루가 포탄 파편으로 부상한 조지라스의 모습을 담은 사진과 그의 터키 내 의료 기록을 보관하고 있는 것을 찾아냈다. 경찰은 그러나 코코글루가 IS 지지자가 된 경위는 아직 밝혀내지 못했다. 코코글루는 최대 징역 10년형을 받을 수 있다.


0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